트렌드-로그/실시간 트렌드

오픈AI, 'GPT-4o 기습 공개 AI'..샘 알트먼의 AI 가속화 전략과 투자

코쟌 2024. 5. 14. 15:38

목차

    반응형

    오픈AI, GPT-4o 전격 공개로 AI 경쟁 격화

    오픈AI가 최신 거대언어모델(LLM)인 ‘GPT-4o’를 기습적으로 공개했습니다. 이는 구글의 인공지능(AI) 모델 제미나이 업데이트 및 신규 AI 서비스 공개 바로 하루 전날 이루어졌습니다. 오픈AI의 이번 발표는 AI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AI 모델의 발전: GPT-4o와 제미나이의 차별점

    GPT-4o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시청각 데이터를 활용한 추론과 대화가 가능한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음성 어시스턴트입니다. 오픈AI의 미라 무라티 CTO는 "GPT-4o는 GPT-4 수준의 지능을 빠르게 제공하며, 텍스트, 시각, 청각 데이터를 넘나드는 능력이 향상됐다"고 강조했습니다. GPT-4o는 50개 언어로 출시될 예정이며, 무료 이용자와 유료 회원에게 차별화된 메시지 입력량을 제공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한편, 구글은 제미나이 업데이트 버전을 통해 검색 및 생성형 AI 융합, AI 음성비서 ‘픽시’의 멀티모달 기능 강화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. 픽시는 특정 물건의 사진 촬영을 통한 사용법 안내, 구입 장소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AI 시장에서의 전략적 움직임

    전문가들은 오픈AI의 GPT-4o 공개가 구글을 의식한 전략적 판단이라고 분석합니다. 이는 지난해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데, 구글이 챗GPT 대항마인 생성형 AI챗봇을 공개하기 하루 전, 마이크로소프트(MS)가 자체 행사를 열어 검색엔진 빙과 생성형 AI 결합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.

     

    이러한 경쟁은 AI 시장에서 자본력이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, 과열된 경쟁이 윤리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. 혁신적인 기술 개발보다는 경쟁사의 발표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이 우선시되는 상황입니다.

     

    샘 알트먼의 AI 가속화와 공격적인 투자

    오픈AI의 창업자인 샘 알트먼은 AI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원자력 발전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. 알트먼이 이끄는 원자력 발전 기술 기업 오클로(Oklo)는 최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. 오클로는 AI 및 기술 기업, 대기업, 정부, 군에 원자력 발전을 활용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알트먼은 "원자력은 화석 연료에 의존하지 않고도 AI에 대한 수요 증가와 기술을 구동하는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"라며 소형 원자로 기술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. 오클로는 오는 2027년 첫 번째 원자력 발전소 가동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.

     

    결론: AI 대전의 향방

    오픈AI와 구글의 AI 대전은 기술 발전을 가속화하면서도 동시에 기업 간 경쟁을 더욱 치열하게 만들고 있습니다. 샘 알트먼의 공격적인 투자와 AI 기술 가속화 전략은 AI 시장에서의 지배력을 강화시키는 한편, 혁신적인 기술 개발을 지속적으로 추진하고 있습니다. 앞으로 AI 기술이 어떻게 발전할지, 그리고 이 과정에서 어떠한 윤리적 문제들이 제기될지에 대한 관심이 높아지고 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[참고 기사 원문] 

    https://biz.heraldcorp.com/view.php?ud=20240514050376&ACE_SEARCH=1

     

    구글 ‘제미나이’ 업데이트 전 오픈AI ‘GPT-4o’ 기습 공개 [오픈AI, 새 AI 모델 전격공개]

    오픈AI가 최신 거대언어모델(LLM)인 ‘GPT-4o’을 기습적으로 공개했다. 구글이 인공지능(AI) 모델 제미나이 업데이트 및 신규 AI서비스를 공개하기 바로 하루 전날 이뤄졌다. 지난해에는 구글의 ‘

    biz.heraldcorp.com

     

     

    https://news.zum.com/articles/90575572

     

    샘 알트먼의 원자력 기업 `오클로`, 뉴욕증시 상장

    [AI리포터] [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] 샘 알트먼이 이끄는 원자력 발전 기술 기업 오클로[Oklo]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했다고 10일[

    news.zum.com

     

    반응형